콘텐츠로 건너뛰기

디지털 전환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한 Brian Solis의 통찰 – 함께 읽기 #13

 

http://www.briansolis.com/2017/01/definition-of-digital-transformation/

디지털 그루 Brian Solis가 2017년 초 그간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통찰을 묶어서 정리한 포스팅 “The Definition Of Digital Transformation”을 게재했습니다.

디지털 혁신이 촉발시킨 경제 시스템, 기업 경영의 원리, 고객에 대한 관점과 태도에 대한 광범위한 변화의 내용과 방향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잘 정리해준 문서입니다.

6개의 단계로 표현된 기업 시스템의 변화는 우리가 지금 현재 어떤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지, 어떤 방향의 혁신과 노력이 필요한지, 우리의 경쟁자들은 어떤 진화를 이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지도’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글의 아래 부분에는 그간 글쓴이가 밝힌 디지털 전환의 담론에 대한 연관 포스팅들이 리스트로 담겨져 있습니다.

2014년 무렵부터 등장한 개념의 정의에서부터, 해가 바뀌면서 더해지는 통찰과 패러다임의 진화과정을 살펴볼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으니, 공부가 필요하다면 찬찬히 순서대로 읽어보면 생각의 정리에 큰 도움을 주리라 믿습니다.

*p.s. 아래 링크는 글쓴이가 추천한 J-P De Clerck의 포스팅은, 디지털 전환에 대한 논의의 백과사전 같은 출발점을 제공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