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함께 쓰기] #1. iOS 기반의 혁신적 글쓰기 도구 – Day One

Day One (http://dayoneapp.com/)은 오랬동안 써보고 싶었던 아주 유명한 ‘글쓰기’ 도구입니다. (물론, 맥 사용자에게만 해당하는 명성이겠지만 ^^;;) 

깔끔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UX)은 맥 시스템의 기본적인 디자인 철학과 궁합이 아주 잘 맞아서, 맥이 추구하는 ‘최소화 된 디자인(minimal design)’을 충실히 반영하면서도, 사용자의 쓰임새에 따라 최소화된 조작으로 최적의 결과물을 제공해주는 멋진 도구입니다. (아래 Day One 소개 영상 참조 »»)

사실 저는 Mac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Scrievener (http://www.literatureandlatte.com/scrivener.php)라는 강력한 편집-출판 도구에 아주 만족해하며 글쓰기의 즐거움을 누렸습니다.

Scrievener Screen Shot_Corkboard View
Scrievener의 메인 화면 스크린샷

하지만 이 강력한 도구가 어찌된 노릇인지, 기대했던 모바일 앱 버전이라던가 소셜미디어 포스팅 지원 등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는 듯해 애를 태웠습니다. (그나마 윈도우 버전을 출시해서 대중적으로 사용자층을 늘린 건 반가운 일이었습니다만 ^^;;) 하는 일의 특성 상 하나의 책이나 기사, 논문 같은 완성된 글을 만들어내느 경우보다는, 짧고 시각적인 소스들을 활용한 블로그나 페이스북 포스팅 같은 글쓰기의 필요성이 훨씬 많았던지라, 늘 이런 아쉬움을 달래줄 도구를 찾아서 여러 가지 시험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Mac용 WordPress 편집도구 myWPEdit 글편집 대화창
Mac용 WordPress 편집도구 myWPEdit 글편집 대화창

 

아쉬운대로 myWPEdit(http://mywpedit.com/)이나 WordPress 앱(iOS용, Android용), Momento(http://www.momentoapp.com/)같은 몇몇 블로그 에디터나 journal app 종류들을 써보기도 했고, Page나 iBookWriter같은 표준형 문서편집기나 e-book 저작도구들을 시험해보기도 했지만, 모든 필요를 다 맞춰주는 그런 만능형 도구(?)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Day One main interface
Day One main interface

이러던 중에 Day One이 모바일 앱 버전이 무료로 풀렸다는 소식을 듣고 지체없이 iPad Mini에 설치해서 테스트에 들어갔습니다. (공짜라면 양잿물도 마신다는 단순한 이유도 있었겠지요?! OTL) 처음에는 너무 심심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단순한 인터페이스가 밋밋해보인다고 생각했습니다. 심지어는 Day One에 대한 명성이 다소 과장된 건 아닐까 하는 생각마저 잠시 들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환경에 익숙해지고, 이런저런 숨은 기능과 조작법을 익히고 나자, 이 밋밋하고 심심해보이는 도구가 너무나 아름답다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단순하고 글 자체에 집중하되, 필요로 하는 소스 관리나 태깅, 지리 정보, 날짜 관리, 소셜 계정 배포 등이 유기적으로 처리되는 환상적인 경험을 하게 되고서는 Day One의 명성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결국 모바일 앱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채 하루만에 Mac용 어플리케이션 마저 설치 하게되었습니다. (무려 $6.99를 지불하고!!)

Day One을 익히면서 ‘글쓰기’에 대해 새삼 돌아보게 되었던 몇 가지 발견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소셜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공유 필요성이 많아지면서, 각 어플리케이션과 소셜계정 간의 통합 지원(api를 통한 텍스트, 이미지, 메타데이터의 송수신)이 점점 중요한 핵심 기능으로 떠오르고 있다. 
  •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모바일 환경에 의지하는 정보 처리와 메모 습관이 생기면서부터, 글의 부분을 이루는 메모나 스크랩, 링크 정보, 사진 | 동연상 캡쳐 등의 작업을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클라우드(Cloud) 저장소 기능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 클라우드를 통해 여러 기기와 자료 동기화가 이루어지다보니, 문서나 자료의 버전관리(versioning)와 중복 데이터의 충돌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데이터 처리 기술이 사용성(Usability)에 중대한 요소로 떠오르게 되었다. 
  • 글을 구조화시키는 문서편집기 고유의 기능보다는 외부 데이터를 불려들여 전체 작업중인 문서에 통합시키는 유기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문서도구를 선택하는 데 더 중요한 선택 요소가 된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