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발언] 유행이 되는 블로그 마케팅을 의심해보자

@ 유행이 되는 블로그 마케팅을 경계함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말이 유행인가 보다. 이와 관련된 글도 많아졌고, 사람들의 관심도 한결 높아진 걸 느낀다. 하지만 블로그의 다양한 양상 중에서 ‘마케팅’이라는 용어와 결합된 일련의 변신은 적지않은 우려를 갖게 한다. 모든 변화의 시기에는 수 많은 억측과 잘 못된 이해가 넘쳐나게 마련이므로, 블로그에 대한 열광적인 기대감도 삐딱한 암울한 전망도 그리 탓할 도리는 없다. 하지만 몇 해 전 ‘웹(World Wide Web)’의 요란한 등장이 허황된 전망으로 위태롭게 부풀려졌던 것처럼, 블로그의 미래에 대한 과도한 기대도 불길한 운명을 예고하는 것 같아 두렵다.

웹 사이트의 전례에서 경험했던 시행착오를 블로그의 경우에도 반복하지는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너무 짧은 시간 동안 검증되지 않은 가설들이 사업 모델로 꾸며졌고, 언제인지 기약하기 어려운 가능성조차도 당장 실현 가능할 것처럼 예언되던 씁쓸한 기억이 아직도 남아있기 때문이다. 조금만 신중하게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시간을 갖고 바라보았으면 한다. 블로그가 먼지 쌓인 폐품이 된 ‘개인 홈페이지’의 운명을 답습하지는 않았으면 하기 때문이다.

@ 블로그가 약속하는 장미빛 미래는 어디에?

블로그는 이제야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뉴미디어의 하나일 뿐이다. 이 도구가 우리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에 대해서는 아직 분명하게 말하기에는 이른 편이다. 가장 앞서가는 조직이라고 하는 기업들이 회사 블로그에 대해 아직도 어떤 정책을 세워야 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다. 몇몇 혁신적인 기업들이 블로그를 도입해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은 회사 블로그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고, 어떻게 기업활동에 적용할지 분명히 알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쏟아져 나오는 기업 블로그들에 대한 시선은 이미 불신과 의혹으로 채워지고 있는 형편이다(아래 링크 참조)

**물론, 몇몇 의미 있는 성공이 고무적인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논점은 블로그의 가능성이 채 꽃을 피우기도 전에 ‘의구심 섞인 시선’이 자리잡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무엇이 문제일까? 블로거가 또는 블로고스피어가 언제 장미빛 미래를 약속했던가?

블로그의 가능성에 대해, 특히나 마케팅의 도구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열을 올리는 쪽은 광고, 홍보, 마케팅 영역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람들이다. 재미 삼아, 혹은 스스로의 정리를 위해, 혹은 자신의 일에 대한 직업적 역량 증진을 위해 묵묵히 포스팅을 하고 있는 블로거들은 아무런 약속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들을 ‘파워블로거’니 하는 수식어로 무대위로 끌어올리려는 사람들 또한 크게 보아 ‘마케팅’영토에 속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왜 이렇게 열심히 블로그를 마케팅에 도입하려고 안달하는 걸까? 그들은 정말로 블로그가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의 문을 열어젖힐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는 걸까?

그들은 블로그의 잠재력 속에서 마케팅의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는 힘을 꺼내어 쓰려고 한다. 하지만 문제는 그들이 너무나 조급하게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려 한다는 사실이다. 상당수의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다채로운 활동을 하게 된 연후에 시도되어도 늦지 않을 다양한 기법의 ‘마케팅 활동’이 블로그 자체에 대한 신뢰성에 큰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 마케팅”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그 어떤 인기 검색어 보다도 많은 수의 스폰서 링크가 걸려있고, 그들은 하나같이 장미빛 성공을 손짓한다.

  • 블로그 및 카페마케팅 운영 대행전문, 11만원 저가형부터 기획맞춤형까지
  • 블로그마케팅, 소호족 위한 월49만원으로 블로그마케팅 1개월완성
  • 종합광고대행사, SNC마케팅 전문회사, 전략적인 블로그마케팅 제안 및 운영관리
  • 메인노출다수, 바이럴 전문, UCC, 동영상, 블로그, 카페, 통합바이럴
  • 효율이 높은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및 커뮤니티 마케팅 전문 기업
  • 블로그 마케팅, 포스팅 개별 로그분석, 전문 블로거 작업, 블로그 상위노출
  • 블로그마케팅 전문업체, 배너광고, 수익금지급, 블로그등록 안내

위 문구들은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광고 대행사들의 광고 문안들이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이런 물음을 던진다.

“요즘에 많은 블로그를 통해서 상업적이거나, 또 홍보성이 짙은 게시글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일종의 마케팅이다 라고 하는데요.   

과연 블로그마케팅 이란게 이런 의미로 밖에 해석할수 없는건가요?   

사람들에 눈을 현혹시켜서 게시자가 원하는대로 끌어들이는 것이 블로그마케팅일까요?   

왜, 블로그를 보고 방문자가 스스로 한번이라도 기억할수 있게끔 강한인상을 남기진 못하는걸까요?”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_id=408&eid=ilqZFQA+zcCsuNtlq1z8x5xwkXDzfB/E&qb=uu23zrHXILi2xMnGww==&pid=fRi20doi5URssZE8fSGsss–474025&sid=SUZ2FvJwRkkAAHayDmA)

@ 아무 것도 입증된 것은 없다!

마케팅은 시장(말 그대로 마켓)을 겨냥한 활동이고, 그 출발은 공급자간의 경쟁에서 비롯된다. 거칠게 이야기 하자면, 공급자간의 경쟁 우위를 점하는 전략과 방법론을 다루는 것이 바로 마케팅의 본질인 것이다. 광고는 언제나 “나를 사라!(Buy me!)”고 외친다. 마케팅 활동은 다가가야 할 고객을 찾느라 혈안이 되어 있고, 경쟁자보다 앞서, 경쟁자보다 강력하게 자신의 약속(‘고객 혜택’)을 설득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그들은 예민하게 시장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새로운 무언가가 주목을 끌면, 마케팅 전문가들은 일제히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까 분석해보고 요긴하게 활용할 방법을 찾아낸다. 블로그도 그 중의 하나일 뿐이다. 다만 문제는 블로그가 그들의 입맛에 맞는 ‘효과’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해주지는 않고 있다는 점이다.

마케팅의 전장은 언제나 수치로 환산되고 평가된다. 측정될 수 없는 효과에 대해 마케터들은 단호하게 고개를 젓는다. “측정될 수 없는 것은 관리 될 수 없기 때문에!” 이 활동에 블로그는 어떻게 동참할 것인가? 블로그가 측정될 수 있는 무엇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말일까? 한번 생각해보자. 블로그에서 측정 가능한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 방문자 수
  • 조회수
  • 댓글 / 엮인 글 수
  • 펌, 스크랩 수
  • 추천 / 공감 지수
  • 이웃 맺기 / 관심 링크 등록
  • 검색 순위 / 검색 결과 목록 위치
  • 유입 키워드 순위
  • 참조 링크 순위

이 수치들 중에 마케팅 활동에 의미 있는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것들은 무엇일까? 각각의 지표는 나름대로 해당 블로그의 활동성과 관심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어떤 지표가 블로그 고유의 가치를 표상하는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연구된 결과도 증빙된 자료도 없다. 마치 인터넷 빅뱅의 시절에 모두가 홈페이지를 만들고, 홈페이지 하나 없으면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으로, 기업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무엇이 좋은지 어디에 쓸지도 확실치 않으면서 일단 만들고 보자 식의 시행착오가 다시 되풀이되는 것만 같다.

기업의 투자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그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뒤쳐진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짓눌러서는 곤란하다. 또한 분명한 목적 없이 유행처럼 만들어졌다, 모두에게 환영 받지 못하는 쓰레기로 버려지는 블로그를 양산하도록 부추겨서는 곤란하다. 검색 사이트의 목록의 제일 위쪽에 노출되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루 방문자 수가 1,000명이 넘어 소위 말하는 ‘파워블로그(거)’가 되었다는 사실이 기업 경영에 무엇을 달라지게 하는가? 특정 키워드를 통한 유입이 늘어났다는 것이 그 기업의, 브랜드의, 개인의 영향력과 관심도를 유추해낼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는 것일까?

불행하게도 위 목록 중 기존의 웹사이트와 다른 측정 지표를 갖는 것은 거의 없다. 웹 사이트의 로그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들은 그저 통계적 경향성에 불과할 뿐이라는 건 이미 통설이 되고 있다. 사이트 운영 보고서에 담긴 로그 분석 자료가 단 몇 초의 관심도 받지 못하게 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금 현재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 그 가치를 평가한다면 과연 무엇을 이야기 해야 한단 말인가? 이 점에 대해서 우리는 문제의식을 분명하게 가져야 한다.

@ 블로그 마케팅이 아닌 블로그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는 이유

블로그의 가능성은 ‘상호 소통’과 ‘관계 맺음’에 있다고 믿는다. 상호소통의 질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단 말인가? 좋은 관계라는 것은 어떤 근거로 판단할 수 있단 말인가? 좋은 사람들과 무언가 통한다는 느낌은 누구나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반가운 표정, 세심한 관심, 친절과 배려, 보상을 기대하지 않는 도움, 지혜로운 충고, 따듯한 격려… 이러한 경험들은 그 상대와 내가 좋은 관계이고 생산적이고 의미 있는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는 지표들이다. 하지만 이 지표들은 직관적 인식으로 알 수는 있어도 그것의 정도를 수치화하여 평가할 수는 없다.

미래의 어느 날에는 ‘좋은 관계’에 대한 분석-측정 모델이 등장할 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분명한 지표와 평가모델이 정립되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논하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말하고 싶다. 꾸준히 블로고스피어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 그 세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행동 모델의 의미를 읽어내고, 예측하고,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는 기법이 나올 수도 있음을 부인하지 않는다. 하지만 “성공을 보장해드린다”는 소위 블로그 마케팅 전문 기업들의 선전문구들이 또 다른 광고판으로 전락해버린 ‘죽은 블로그들의 무덤‘을 양산하는 것이라면 제발 말리고 싶다. 당분간 블로그를 그냥 내버려 두라고. 키워드 광고나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수익을 낼 수 있지 않느냐고… 그래도 가능하다면 제발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말하지 말고 ‘블로그를 통한 인간적인 교감’이라고 이야기해달라고 부탁하고 싶다.